2020년이 누구한테도 엄청 힘들었던 시기 이다 -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재정적으로 사회적으로도 - 우리 예전에 알고 믿었던 것을 다 뿌셔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. 자유 시간이 더 많이 생겼으니 우리가 믿는 것을 연구하고 옹호하며 더 평등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위한 경계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을 생겼습니다.
K-Pop 팬들이 그 어느 때보다 주목을 받고 있는 지금, 많은 이들이 이러한 순간을 이용해 전 세계의 중요한 이슈에 빛을 비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. Black Lives Matter (흑인의 생명이 소중하다, BLM) 부터 베이루트 폭발에 대한 구호 활동, 방콕의 시원자들 한테의 응원 까지; NCT 팬 베이스는 자기의 플랫폼을 사용하며 중요한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식을 교육하고 확산시키고 있습니다.
몇 팬 베이스의 관리자 (모두 익명으로 남기를 희망한다) 이 주제에 대해 설명 했습니다.
한 NCT한테 집중하고 200만 팔로워 있는 KPOP 인스타그램의 관리자 “저의 콘텐츠가 대부분은 NCT에 대한 관련된 콘텐츠지만, 물론 이렇게 때문에 저도 많이 팔로워를 얻었지만, 저는 이런 큰 이슈들 무시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.” 라고 말했습니다. 그리고 “이런 이슈들은 원래 주류 매체에 예기 하지 않아서, 더 많이 사람 알게됐으면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게 바라겠습니다.”
세계적인 이슈에 대해 지식과 관심 있어야 하지만 관리자 분들은 팬 페이지가 적절한 장소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다. 그리고 팬 베이스를 다 “선 넘지마" 라는 감정에 대해도 다르게 생각하고있습니다.
한 트위터 팬 베이스의 관리자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“ (팬 베이스) 선 지키는 게 아니라, 그냥 사람들이 특정 콘텐츠 위해서 특정 계정을 따르는 것이다. 누군가가 힘들고있을때 자기의 최애를 보고싶어서 트위터에 왔는데 자구 나쁜소식만 보면 기분 엄청 다운 하겠지".
또 다른 관리자가 다른 의견을 있다 “전세계의 이슈 때문에 아마 그냥 팬콘텐츠 - 영상 음악 등 - 한테서 위로받을 수 없는 팬 분들도 있을텐데. 그래서 저는 이 팬분들과의 연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꼭 선 지키면 안 될 것 같습니다. 아무래도 우리는 팬보다 사람이죠.”
비록 NCT가 이러한 것들을 언급하지 않았더라도, 그들의 팬들과 팬 베이스가 그것에 대해 많이 말하고 있습니다. 확실하지않지만 원래 KPOP아이돌이 사회적 이슈에 대해 말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.
한편 도 다른 팬 베이스는 “그들이 그들의 큰 플랫폼을 사용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해서 우리도 그렇게 따라하면 아니지.” 어떤 팬 베이스도 인정하고 말했다 “우리 팬 베이스가 많이영향을 주고 있으니까 이렇게 큰 영향 로서 팬들 교육하고 정보를 퍼뜨리는게 우리의 재김이라고 싶어서 우리도 팬 베이스를 사용하며 긍정적인 말씀해야죠.”
근데 또 하나의 팬 베이스는 동의하지 않았다 “요새 몇게의 팬 베이스는 제대로 연구하지 않고 정보를 그냥 아무거나 발표해서 오보가 매우 빠르게 확산합니다.”
팬 베이스는 이런 행동 할때 의도를 좋긴한데 SNS에서 오보를 발표하면 여러 가지의 이슈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. 한 미국에 있는 관리자가 언급했다 “아무래도 무엇을 발표하기 전에 꼭 제대로 연구해야합니다. 요즘에는 팬 베이스가 정보를 조사하는 것 더 잘하고 있으니까 우리는 믿을 수 있는 팬 베이스가 되기 바라겠습니다.”
한편, 팬 베이스가 다 미래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각자의 플랫폼의 성장에 흥분했고, 계속해서 좋은 일을 하고 그들의 팔로워들에게 사랑과 기쁨을 전파하기를 희망했다.
“우리가 서로에게 의지할수 있고 항상 서로를 도와 줄 수 있는 팬덤이 되고 싶습니다” 라고 했고 “이 팬 베이스를 관리해서 저를 많이 도움을 줬으니까 언젠간 모두 돌려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”
Thumbnail : Haechan by @the7th_city
Comments